# 0.
스턴트만큼 영화도 사랑해 주었으면
데이비드 레이치 감독,
『스턴트맨 :: The Fall Guy』입니다.
# 1.
괜찮을 수 없는 순간에조차 언제나 괜찮아야 했던 나의 오랜 파트너들에게. 사랑을 담아.
# 2.
극장을 나서며 느낀 가장 강렬한 정서를 다음과 같이 메모에 옮겼다. 감동은 며칠이 지난 지금도 유효하다. 감독을 포함, 참여한 모든 이들의 진정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후 그 어떤 비판을 하더라도 말이다.
스턴트맨에 '대한' 영화가 아닌 스턴트맨을 '위한' 영화다. 배우 대신 몸을 던지는 스턴트맨들의 노고와 헌신과 기여, 그에 미치지 못하는 대우에 대한 불만이 알파이자 오메가다. 무수한 액션 영화들의 레퍼런스가 쏟아짐에도 불구하고 가장 밀접하게 연상되는 작품은 셋이다. 우에다 신이치로의 <카메라를 멈추면 안 돼!>(2018), 아론 호바스, 마이클 젤레닉의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2023), 정병길 감독의 <카터>(2022)다. 만드는 사람들을 향한 연서라는 면에서는 우에다 신이치로의 애틋함과 애잔함이 있다. 타깃을 위한 팬서비스에 집중하느라 만듦새를 등한시한다는 면에서 슈퍼 마리오와 닮았다는 혐의도 피할 길은 없다. 특유의 액션 연출이 다른 모든 것을 집어삼킨다는 면에서는 정병길 감독의 투박함과도 일정 부분 닿아있다.
# 3.
영화는 스턴트 액션을 담아내기 위한 거대한 그릇일 뿐이다. 이야기의 얼개는 심각하게 부실하고, 캐릭터의 활용은 지나치게 단출하다. 톰 크루즈의 안티테제인 톰 라이더(애런 테일러존슨)를 스턴트 더블이 찾아다닌다는 동기는 설득되지 않는다. 위기는 안전한 테마파크의 어드벤처처럼 긴장감이 전혀 없다. 영화의 엔진과도 같은 살인 사건의 전개와 반전은 대충 딥페이크와 녹음테이프에 짬처리된다.
시나리오는 특정한 액션에 주인공을 밀어 넣기 위한 작위적인 장치로 전락한다. 각각의 시퀀스는 콜트 시버스(라이언 고슬링)와 조디 모레노(에밀리 블런트)의 관계 변화에 기여하는 바 없이 격투 액션과, 총기 액션과, 차량 액션과, 보트 액션과, 폭발 액션과, 헬기 액션이라는 각기 다른 액션 시퀀스로 스턴트를 몰아넣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스턴트맨의 권위로 말미암아 액션이 융숭한 대접을 받는 동안, 서브 장르인 코미디와 로맨스는 각 시퀀스 사이 얄팍한 접착제로 허비된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모든 시퀀스가 게임의 스테이지 구성에 철저히 종속된 것처럼, 스턴트맨의 시퀀스는 레퍼런스가 되는 액션 영화의 오마주에 철저히 종속된다.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재미가 요소요소에 대한 반가움뿐이었던 것처럼, 스턴트맨의 감동 역시 레퍼런스에 대한 반가움과 스턴트 그 자체의 물리적 자극이 전부다. 분노의 질주가 반갑고, 본 아이덴티티가 반갑고, 미션 임파서블이 반갑고, 007 시리즈가 반갑고, 킬 빌의 일본도가 반갑고, 잡탕 메탈스톰 속 SF의 편린들이 반갑지만 그게 전부인 가운데, 상업적으로 도움이 되지 못할 그보다 더 윗 세대의 위대한 스턴트를 끌고 오지 않는 건 솔직히 비겁하다.
# 4.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라이언 고슬링은 총 4명의 스턴트 더블과 함께 작업한 것으로 알려진다.⁽¹⁾ 벤 젠킨은 메인 스턴트 더블이다. 로건 홀러데이는 드라이빙 스턴트를 연기했다. 저스틴 이튼은 격투 장면을 다수 연기했고, 트로이 젠레이 브라운은 클라이맥스의 헬리콥터 추락신을 촬영했다. 스타 톰 라이더의 스턴트 더블 콜트 시버스에 대한 영화인데, 정작 스타 라이언 고슬링이 열연하는 동안 그의 스턴트 더블이 가려진다는 것은 자조적이다. 스턴트맨을 위한 영화에서조차 박수는 라이언 고슬링의 몫이라면, 온갖 미움을 뒤집어쓴 채 폭사까지 당해야 했던 톰 라이더는 억울하지 않을까.
물론 감독에겐 스턴트맨에 대한 사랑이 이 작품의 목적이라 말할 자유가 있다. 그래서 이야기의 얼개를 점검하는 나더러 바보라 해도 할 말은 없지만, 대신 이 영화가 주객이 전도된 좋지 못한 영화라는 평은 만든 이도 양보해야 할 것이다. 우에다 신이치로와 같은 감독들이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랑뿐 아니라, 그 사람들이 사랑하는 영화에 대한 사랑 그 자체에도 부족함이 없었음을 생각하면, 이 같은 편의적 작품들에게 달아날 알리바이는 없다. end.
⁽¹⁾ Who Did The Fall Guy's Stunts? Ryan Gosling's Stunt-Doubles & Stunt Team Explained. By Brandon Zachary, Screen Rant